스케치업 만들기-창문 만들기

2021. 7. 23. 12:503D 스케치업 만들기/아파트, 건물 내부 외부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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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케치업으로 창문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우선 렉텡글툴을 이용하여 창문의 크기를 정해줍니다.



선택툴을 이용해서 더블클릭을 하고 마우스 오른쪽을
눌러 make grup을 해 줍니다.
그리고, 옵셋툴을 이용해서 창문틀을 만들어 줍니다.


푸쉬툴을 이용하여 창문틀이 될 부분을 앞으로
끌어당겨줍니다.


필요 없는 뒷부분은 선택을 하여 삭제를 해줍니다.




선택툴을 이용하여 앞부분의 네 군데 선을
선택하여줍니다.
선택을 하실때는 쉬프트키나 컨트롤키를 누른
상태에서 추가적으로 하나씩 선택해서
더해가시면 됩니다.
이 과정을 해주는 이유는 창틀의 가운데에 유리창을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선택되어진 파란 선위에서 무브툴을 누르고 컨트롤키를 누른 상태에서 창틀의 가운데 부분으로
이동을 합니다.
앞쪽의 선이 복사가 되어서 움직이는 것입니다.



가운데 파란선의 한쪽 선을 라인툴을 이용하여
한쪽면을 그려주면 면이 생성이 됩니다.




그 상태에서 가운데 유리창이 될 부분을 푸쉬툴을
이용하여 앞뒤로 약간의 두께감을 줍니다.

다시 모델링의 바깥 부분을 선택툴로 클릭하여
바깥으로 나옵니다.
전체적으로 선택툴로 그룹화를 한 번 해주고,
더블클릭으로 내부로 들어가서 유리창 부분만
그룹화를 다시 한 번해준 후에, 유리창을
표현하기 위해서 매트리얼즈에서 유리 소재를
이용하여 페인트툴로 컬러를 넣습니다.




창문틀도 매트리얼즈 소재에서 컬러를 넣어줍니다.
통유리일 경우에는 이렇게 만드시면 됩니다.




다음은 창문이 2개인 경우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창문틀을 만드는 과정은 같고, 파란선을 중간으로
이동시킨 후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창문틀 가운데 파란선으로 이동하여 중간 부분을
라인선을 이용하여 그려주면 면적이 생깁니다.
중간 부분을 찾을 실 때는 중간쯤 이동을 하면
하늘색 계열의 미들 포인트가 나옵니다.

그 상태에서 아래로 그리는데, 그릴 때는
쉬프트키를 누른 상태에서 그리면 중심 부분에서
수직으로 편하게 그릴 수 있습니다.


옵셋툴을 이용하여 창문틀 2개를 만들어 줍니다.


가운데 선을 선택툴로 선택을 한 후에, 무브툴을
누르고 컨트롤키를 누른 상태에서 옆으로 복사를 해서 붙입니다.



중간 틈에 필요 없는 틈은 지우개로 지워줍니다.
푸쉬툴로 앞의 창문이 될 왼쪽 창문은 앞으로
살짝 당기고 오른쪽 창문은 뒤쪽으로 푸쉬툴로
밀어줍니다.
중간에 필요 없는 면은 선택을 한 후에 딜리트키로
삭제를 해줍니다.


옆에서 보면 이렇게 앞 뒤로 엇갈리게 창문을
열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통유리를 만들었을 때와 같이 창문의 틀을 선택을 해서
가운데로 이동을 해줍니다.


양쪽의 창문을 각각 만들어 주고, 매트리얼즈에서
유리 소재와 창문틀 컬러를 넣었습니다.


창문을 별도로 만들어 주는 루비가 있다고 하는데
기본적인 것을 이용하는 방법을 아는 것도 나쁘지는
않은 것 같아서 오늘은 기본툴을 사용하여
창문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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