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치업 만들기-원목 탁자,의자 만들기

2021. 8. 1. 09:153D 스케치업 만들기/가구 소품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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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목 탁자와 의자 세트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상판을 만들기 위해서 렉텡글툴,라인툴,푸쉬툴을
이용합니다.



탁자 다리를 만들어 주는데 디자인은
다리가 사선으로 살짝 기울어져있기 때문에
라인선으로 그릴 때 기울기를 생각하며 사선으로
그립니다.
그리고 필요 없는 선은 지우개툴로 지우고 푸쉬툴로
입체감을 만들어 줍니다.



다리는 하나만 만들어서 나머지 3개를 복사합니다.
무브툴을 클릭한 후에 컨트롤키를 누른 상태로
이동하면 복사가 됩니다.
상판이나 다리는 만들어준 후에 그룹화하는 것을
잊지 않도록 합니다.
그래야 모양이 변형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위치를 무브툴로 이동시켜가면서 다리의 위치를 잡고
전체를 선택한 후에 그룹화를 해줍니다.
혹시 나중에 모델링을 하다가, 한 덩이로 그룹화를
해 준 모델링에서 부분적으로 한 부분만
필요할 때가 있으면
모델링의 마우스 더블 클릭해서 들어간 다음에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고 explode를 해주면
다시 부분적으로 그룹화를 할 수 있습니다.





이 번에는 의자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탁자와 의자의 높이를 맞추기 위해서 탁자의 주변에서
렉텡글툴, 라인툴,푸쉬툴로 의자의 형태를 맞추어서
만들었습니다.

처음에는 렉텡글툴로 높이를 생각하며
파란선인 세로축으로 그리고, 그다음에 중간에
의자 받침 부분 위치를 탁자와 비교해가면서
그렸습니다.





하단에 면적을 지우진 않은 이유는 여기에
다리의 높이가 되기 때문에 라인선으로 다리를
그리기 위해서입니다.

의자의 다리 역시 사선으로 그려줍니다.



탁자의 다리를 스케일로 줄여서 이동을 해서
의자의 다리로 맞추어도 되지만,
그냥 의자 다리를 별도로 만들었습니다.
한 개만 만들고, 나머지 3개는 복사해서
의자의 바닥 부분을 카메라뷰로 돌려 가면서
다리의 위치를 맞춥니다.



의자의 등받이 부분에 면적을 만들어 푸쉬툴로
뚫어 줍니다.
의자 상단에 있는 그려져 있는 라인선을 하나
선택하고, 복사해서 아래로 내립니다.




아래의 사진처럼, 뚫어 줄 사각을 만들어서
아래로 복사를 하여 위치를 잡아줍니다.






푸쉬툴로 구멍을 뚫어 주는데, 푸쉬툴로 누르면서
on face라고 하는 글자와 하늘색 점선이 나올 때
마우스를 떼면 구멍이 뚫어집니다.

처음에는 이 푸쉬툴 사용이 어려운데, 카메라뷰로
돌려가면서 뚫기 좋은 위치를 찾으셔도 좋습니다.




만들어진 의자를 3개 더 복사해서 위치를 잡아주고,
매트리얼즈에서 원목 소재의 맵핑소스를 넣습니다.
전체적으로 같은 소재를 넣을 거라서, 선택툴로
전체를 잡은 후에 페인트툴로 부어주면 됩니다.




오늘은 원목 소재의 탁자, 의자 세트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저는 이 세트를 나중에 식당 내부를 만들 때 사용하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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